학과·전공소개

석사과정

게임디자인학과
게임디자인학과 석사/박사과정 정보입니다.
과정 석사과정
계열 공학
사무실 간호보건대학예술대학관 526호
전화번호 041-850-0350
팩스 041-850-0358
홈페이지 http://game.kongju.ac.kr
학과개요

공주대학교 대학원 게임디자인학과는 국가의 경제와 문화를 선도하는 첨단문화 콘텐츠 산업의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2006년 석사과정을 신설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게임 산업은 국가의 경제와 문화를 선도하는 첨단 콘텐츠 산업으로서 현대 정보화 사회에 있어서 게임 분야는 국가 경제의 중요한 견인차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국가적 문화수준의 척도가 되는 중요한 학문분야입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이 분야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세계적 수준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예술과 기술이 융합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박사과정은 2010년 신설되어 게임 산업 분야의 이론 및 실무 관련 연구 능력을 갖추어 관련 분야의 산업 및 학계를 선도할 수 있는 핵심 고급 인력을 육성하고자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술과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최근 현대 사회는 높은 삶의 질을 중요시하게 되었으며, 첨단 문화 산업 분야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회적 수요를 충족시키고, 고부가가치 첨단문화 산업 분야에서 연구 및 개발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배출할 수 있는 교육 기반 및 교육 과정을 확보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에서는 우수한 교수진을 바탕으로 게임디자인 전반의 컴퓨터그래픽스, 모바일게임기술, 게임프로그래밍, 캐릭터디자인,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UI)디자인 등의 전문적인 지식을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전문교육을 통해 세계적인 인력을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 체계적인 문화 콘텐츠 디자인 전문 교육을 통한 첨단 미디어의 운용능력 배양 및 전문가적 자질 배양
○ 게임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지도자적 소양과 품성을 함양
○ 국제화 시대에 알맞은 국제 감각과 첨단기술 이해
○ 게임디자인 관련 분야의 이론 및 연구 전문가 양성
○ 게임디자인 산업 분야의 기획?제작?마케팅 전문 인력 양성
○ 산·학·연 협동을 통한 연구 능력 함양

학사안내

  1. 1. 전공분야(석/박사)
    • -게임기획, 게임그래픽, 게임프로그래밍, 게임교육, 게임문화, 기능성게임, 게임 정책, 게임 마케팅 등
  1. 2. 졸업요건
    1. ○ 외국어시험 : 70점 이상 획득 또는 대체 증빙 서류 제출(TOEIC, TOEFL, TEPS 등)
      ○ 종합시험 : 70점 이상 획득
      ○ 논문발표 : 전공 관련 학회에서 개최하는 학술발표대회에서 논문 발표(석사 1건/박사 2건)
      ○ 논문게재 : 전공 관련 학회에서 발행하는 한국연구재단 등재 논문지에 게재(석사 1건/박사 2건)
  1. 3. 교육과정운영: 매 학기 학과 교수 회의를 통해 개설 과목을 지정
  1. 4. 선수과목 이수: 하위과정의 전공에 따라 선수과목 별도 지정
  1. 5. 논문지도
    • - 석사과정 : 4개 학기 등록하고 3개 학기 이상
    • - 박사과정 : 5개 학기 등록하고 4개 학기 이상
  1. 6. 학위청구논문 공개발표 : 학위청구논문 신청 후 3회 이상 공개 발표 및 심사

교수소개
게임디자인학과 석사/박사과정 정보입니다.
성명 연구 및 지도분야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경병표 게임디자인, 컴퓨터그래픽
041-850-0352 kyungbp@kongju.ac.kr
유석호 멀티미디어디자인, 컴퓨터그래픽
041-850-0353 seanryu@kongju.ac.kr
이동열 디지털디자인, 게임캐릭터
041-850-0354 ezer@kongju.ac.kr
이완복 게임프로그래밍, 서버관리
041-850-0355 wblee@kongju.ac.kr
이동엽 3D모델링, 애니메이션, 감성공학
041-850-0351 popodean@kongju.ac.kr